o 예산은 적정하게 사용
주의등 한개 설치하는데 1500만원 소요된다고 한다. 시골길이나 사찰가는 길에 한두집을 보고 아니면 사거리등에 설치된주의등이 설치되어 있다면 예산 낭비 아니가. 특히 식당을 한두집 운영한다고 신호등을 설치하면 그 신호를 받을 때 멈춰 있는 차량만도 20-30대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데도 관할 구청장이나 경찰서장은 교통심의위원회의 탓이라 한다 그런 곳이 6곳이나 되는 곳이 있다. 대구시 동구 지묘동에서 파계사 가는 방향에는 음식점 한두집과 버섯직판장을 보고 신호등을 설치한 게 예산낭비가 아니고 교통심의위원회의 결정에 의해 정당하게 설치를 했다고 한다. 교통심의위원들은 주의신호등이 정당하게 설치했다고 생각하는 것 같지만 교통행정을 전혀 모르는 우리같은 서민도 예산낭비라는 것이 금방 알수 있는 데도 말이다. 토, 일요일이면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신호등도 주의 여건을 파악해 설치하면 어디 덧나나. 영업하기 좋으라고 한두집 보고 몇천만원이 소요되는 신호등을 설치한다면 그건 예산낭비고 교통행정을 모르는 처사다. 1500만원이 적은 돈인가.
o 교통의 흐름을 보고 시설등 설치
신호등을 그렇다 치고 러시아워 시간에 차를 운행 해 보랴 아양교 인근 한가람병원에서 동구청 방향 우회전 하기가 어렵다. 차선이 직좌방향 한차선으로 우회전 차선을 막고 있어서다. 한가람병원앞 인도는 폭이 3미터 가까이 된다 인도를 반쯤정도 줄여도 걷는 데는 아무지장이 없다 그래서 우회전 한차선을 더 설치하면 될 텐데 그대로 운영하고 있다. 또 있다. 제1 아양교 통로 난간에 긴 쇠막대기를 세워 놓았다. 양방향으로 설치한 쇠막대기는 그 설치 비용이 11억원이다. 설치한 이유는 시민이 금호강물에 뛰어들까봐서라고 한다. 쇠막대기를 설치하기전 150센티미터에 달하는 난간이 설치되어 있는 데도 이중으로 설치를 했다. 대구에 30년가까이를 살고 있지만 난간을 넘어 금호강물에 뛰어들었다는 보도는 아직까지는 보도된 적이 없다. 또 한 곳은 금호강 중앙에 설치한 분수대. 대구에서 개최한 하계유니버시아드때 설치한 분수대는 대구은행에서 기증한 시설로 이시설도 10억이상 소요되었단다. 그런데 문제는 10억원이상이 소요된 분수대가 겨울철에는 물닭의 쉼터가 되어 버렸다.
o 은행에 밑긴 돈도 국민. 시민의 돈
감사원에서는 대구은행에서 기증한 돈이므로 예산낭비로 볼수 없다고 한다. 그러면 예산서에 기재된 돈만 돈이고 대구은행 돈은 시민돈이 아니고 대구은행장이 사비를 들여 분수대를 만들었는 가. 은행에 맡긴 돈이 시민돈이 아니면 국민이 낸 세금이나 대구시민이 낸 세금이나 예산서에 부기만 안했을 뿐이지 국민, 시민돈이다. 그리고 막대한 돈이 소요되어 작동이 안되면 예산을 투입해서라도 작동을 하게 하던지 아니면 철거를 했어야 하는 데도 아직도 방치하고 있다. 왜 수리나 철거를 안하느냐고 물었더니 예산이 없어 못하고 있단다. 제1아양고 쇠말뚝 공사는 기존 난간을 무시하고 설치를 했는 데도 예산낭비가 아니란다.
o 사업선정 심도있게 그리고 사업비집행은 더 신중하게
다음은 지묘동에서 파계사 가는 길에 디어밸리라는 한집을 보고 10억을 투자한 사업. 지난 겨울 매서운 추위에도 하천바닥을 정비 하고 기존 다리도 보기좋게 새로 설치를 했다. 그 지역보다 시급한 곳이 상류지역의 하천바닥인 데도 중간쯤 지역의 하천바닥 정비는 아래부터 먼저 공사를 했어야 했다. 어느 상식으로 보드래도 하천정비를 할려면 상류지역 부터 해 내려와야 한다 그런데 상류지역은 등외시 하고 하류지역에 그것도 디어밸리라는 영업하는 한집을 보고 공사를 했다. 왜 하필 그추운 겨울에 세멘작업을 했을 까 .한 두집을 보고 구민돈 10억이상을 투여 했다면 원인을 밝혀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10억원이면 적은 돈이 아니다. 그돈이 지원금이 아니고 구민이 낸 세금이라면 더 알차게 사용해야 한다. 구청장 입맛대로 사업을 선정하고 예산을 투입하는 게 아니다. 이래도 구민들은 말이 없다. 지원금이던 세금이던 투자를 할때는 국민이나 시민이 모두가 혜택을 보는 곳에 사업을 선정해서 사용하자. 그리고 교통심의위원이 사업선정 요구를 했다면 사업비 일부를 반드시 요구한 위원에게 부담시켜야 한다.